지난 토요일 개통한 GTX-A, 저는 토요일, 일요일 모두 탔습니다.
생각보다 좋더라구요.
월요일인 오늘, 당장 저만해도 회사는 서울이지만, GTX를 타지 않고 출근했다보니,
"평일에 GTX는 몇명이나 이용할까?" 하는 생각이 들어 찾아 봤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생각보다 적게 이용했네요.
그래서, 제 생각에, GTX-A가 동탄지역의 "교통 왕"이 되려면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지금은 어떤게 부족할까.. 를 생각해 봤습니다.
목차
1. 평일 이용객 저하 원인 1 - 셔틀
2. 평일 이용객 저하 원인 2 - 강남역 (삼성역이 필요해)
3. 평일 이용객 저하 원인 3 - 동탄1신도시, 동탄역 북부, 남부 지역은?(트램, 버스가 필요해)
4. 결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일 이용객 저하 원인 1 - 셔틀운행.
사실, 동탄역 주변에 있는 많은 직장인들은 대기업에 다닙니다.
동탄역 주변의 대기업들.. 곧 SK도 들어온다..
위에서 보는 것 처럼, 동탄역은 배후 직장수요가 충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직장을 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회사들은 대부분 셔틀을 지원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동탄역 주변 입지 분석 -학군 환경 교통 직장]동탄역 엘리움 더 시그니처 (life-note.co.kr)
물론 많은 사람들이 여기만을 다니지는 않습니다만,
삼성, 현대차, LG를 다니는 사람들뿐 아니라 대기업 사람들이 꽤 많죠.
저만해도 서울쪽으로 다니고 있지만, 집 앞에서 셔틀을 타고 다닙니다.
==> 사실 얘는 방법이 없긴 합니다.
평일 이용객 저하 원인 2 - 강남역에 가지 않는다.
서울에서 직장이 가장 많은 곳은 강남구 입니다.
서울 구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사실, 수서도 강남구이긴 하죠,
그런데, 강남과 송파는 아래 지역에 직장이 모여 있습니다.
지금은 수서에 내리면, 3호선 타고 다시 신분당선 (헉,, 비싼데).. 을 타서 강남이나 역삼으로 가던지
3호선 타고 8호선 탄 후 잠실쪽으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 그러므로 삼성역의 개통이 절실한 상황이죠.
삼성역에서는 2호선 한번으로 주요 지역을 모두 통과 하니까요.
평일 이용객 저하 원인 3 - 동탄1신도시, 11자 상가, 호수공원 사람들은.. .
사실 동탄역 GTX가 동탄1,과 2 모두 수혜지역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긴 하지만,
동탄1에서, 혹은 영천동의 11자 상가에서, 또 호수공원이 있는 남동탄에서 출발하면
15~25분 정도가 걸립니다.
집에서 나와서 걷고, 동탄역에서 지하까지 내려가려먼 15분은 더 잡아야 하니까
30분에서 40분 정도는 더 걸린다는 거죠.
(동탄역에서 제일 가깝다는 저희 집도, 동탄역 플랫폼까지 10분은 걸립니다)
<동탄1 --> 동탄역>
<11자 상가 --> 동탄역>
<동탄 호수공원 --> 동탄역>
사실, 그래서, 제가 짚은 세 지역에는 광역버스가 상당히 발전해 있습니다.
동탄1 --> 강남역
11자 상가 --> 강남역
남동탄 --> 강남역
시간은 약간 더 걸릴수 있겠지만, 한번에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그래서 이를 연계할 수 있는 교통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이 되네요
동탄 트램처럼 말입니다.
현재 이 사업은 27년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결론
기사에서 말하는 것처럼
사람들의 인식이 바뀔때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지도 모릅니다.
다만 냉정히 생각했을때,
지금은 청계동, 오산동 쪽 사람들 중, 서울 동남쪽에 있는 사람들이 자주 이용할 것 같고, 그 외의 사람들은 이용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ㅁ. 27년 삼성역 개통 및 트램 개통이 되면 전체적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ㅁ. 추가로 그전에는 동탄역과 연계할 수 있는 버스등의 교통 수단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퇴근시간에는 전 꽤 메리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내려올때,
ㅁ. "지금 좌석버스 자리가 있을까"
ㅁ. "하.. 피곤한데 좀이라도 빨리 가고 싶다"
ㅁ. "지금 이시간까지 버스가 있을까??"
하는 걱정을 꽤 많이 했는데,
이 셋의 걱정을 불식시켜주는 교통수단이니까요.
앞으로 한달정도,
동탄역 GTX 이용객이 어떻게 바뀌는지 보고 있으면 재밌을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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