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자로서/[여기가 어디지?] 내가 몰라 찾아본 거기.

[동탄역 주변 입지 분석 -학군 환경 교통 직장]동탄역 엘리움 더 시그니처

by Fidel / 밤바람 2024. 3. 26.
반응형


어제 아침에 이런 기사가 났습니다.

동탄역 엘리움 더 시그니처 분양에 대한 내용이었죠.

오늘은, 그래서 엘리움더시그니처 기사를 바탕으로 본 동탄역 주변의 입지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동탄역 엘리움 더 시그니처, 여기가 어디여
2. 왜 여기에 관심이 갔을까
3. 입지 분석
  3.1 인구
  3.2 직장
  3.3 학군
  3.4 환경
  3.5 인구

4. 결론

오랜만에 입지 분석을 해 봅니다.
다만, 오늘 제 글에서는 숫자는 잘 보지 않습니다.
부동산은 사람들의 삶이기에, 숫자 보다는, 실제 사람들의 삶과 지도를 가지고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 동탄역 엘리움 더 시그니처, 여기가 어디여

여기가 어디길래?? 동탄역 마지막 분양!! 이러면서 호들갑일까요?

동탄역대방엘리움더시그니처 위치
동탄역대방엘리움더시그니처 위치

못그린 그림이지만 간단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왼쪽 아래, A라고 표기된 곳이 해당 아파트입니다. 
동탄역에서 꽤 가까운 거리네요.

동탄역의 인프라도 꽤 누릴수 있구요.

 

 

1. 동탄1 신도시입니다. 20년이 되어가면 안정된 상권 및 학원가를 누릴수 있습니다

2. 동탄2 신도시 메인 방향입니다. 위쪽, 오른쪽으로 40만 배후의 택지지구가 있죠

3. 최근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GTX 동탄역

4. 롯데백화점 동탄점입니다

5. 경부고속도로입니다. 사실 경부고속도로 때문에 동탄1과 동탄2가 떨어져 있긴 하지만, 
   지하화를 통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엘리움더시그니처도 2동탄의 인프라를 누리게 되겠죠. 

6. 그래서 동탄1~2를 잇는 공원이 생길 예정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공유] 경부고속도로 동탄 터널 하행 개통으로 본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계획 (서울 중랑구 월릉교~동탄JCT 까지 지하화라니.) (life-note.co.kr)

 

[공유] 경부고속도로 동탄 터널 하행 개통으로 본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계획 (서울 중랑구 월릉

요 며칠 GTX A 개통으로 동탄 지역이 떠들석 한데. 동탄1과 동탄2를 잇고 상부를 공원화 하는 경부동탄터널의 하행선도 이제 개통을 하나 봅니다. 원래 21일 개통을 하고 주말부터 사용하게 할 생

life-note.co.kr



사실 동탄역 주변 아파트를 보고 있으면 기가 찰때가 가끔 있습니다.
"동탄역"이라고 아파트 이름에 붙어있긴 한데,,,
동탄역까지 차타고 10분 이상 가야 하는 곳들이 꽤 있거든요

 

 

2. 왜 여기에 관심이 갔을까
<GTX A 개통이 일주일도 안남았어>

 

그렇습니다.
GTX A개통이 3월 30일이니까요.
그리고 요즘 한국부동산원의 시세 동향을 보고 있으면, "교통 호재"에 대한 관심이 젤 높으니까요.
즉, 교통 호재가 있는 곳 위주로 오르고 그렇지 않은 곳은 힘을 잘 받지 못하는 모습이 꽤 있습니다
서울 강남 3구등의 전통적으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곳은 좀 다른 이야기겠지만요
[함께 보면 좋은글 : [공유] GTX-A 개통. 시간표, 막차,첫차 [첨두 뜻이 뭐지?] (life-note.co.kr)]

 

[공유] GTX-A 개통. 시간표, 막차,첫차 [첨두 뜻이 뭐지?]

GTX-A 개통이 이제 딱 2주 남았네요. 13일 (그제) 까지 시험운행을 했고, 30일이면 개통을 한다고 하니, 이제 곧 인듯 합니다. 이제, 이런 사진들도 볼 수 있는 듯 하니, 개통이 금방이라도 될듯 합니

life-note.co.kr

 

3. 입지분석

사실, 동탄역.. 하면 SRT와 GTX 외에 뭐가 좋아?? 싶기도 합니다.
저야 뭐 이 동네 살고 있으니까, 관심이 꽤 있어서 "이게 좋아. 이게 좋아" 라고 이야기 하긴 하지만,
얼핏 보면,
서울에서 꽤 멀리 떨어져 있고,
강남까지 오려면 아침마다 전쟁해야 하고 [사실 그러니까, 교통 호재가 빛을 발하는 거긴 하죠]
물가만 괜히 비싸고 [동탄맘 카페가, 전국에서 가장 먼저?? 활발한 맘카페라는건 많이들 알고 계시기도 하죠]

이런 동네인데 말입니다.
그래도 몇가지 풀어보겠습니다.

 

3-1. 학군

 

사실 동탄역의 학군은 뭐라고 말하기 힘듭니다.
원래 신도시가 생기고 학군이 생기려면 10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동탄역 주변은 2013년에  처음 입주한 후 10년이 흘렀지만, 이렇다 할 학군이 딱히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주변 학군에 영향을 많이 받는 듯 합니다.
동탄 1
   : 솔빛중학교, 국제고를 위시한 학원가가 위치해 있습니다.

동탄1 학군&#44; 학원가
동탄1 학군, 학원가




  영통/망포
     사실 이곳은 경기도에서 내로라 하는 학교, 학원가중 하나죠.
    평촌, 분당에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 그래도 꽤 괜찮은 학군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통은, 삼성의 직원, 삼성 협력사의 직원 자녀들이 다니는 곳이다 보니, 교육열 및 아이들이 순하다는 평가를 많이 받기도 합니다.

영통&#44; 망포 학군&#44; 학원
영통, 망포 학군, 학원

 

 

영통이 동탄 1보다 학군과 학원에서 한수 위 평가를 받고 있긴 하지만

망포/영통으로 통학을 하는 친구는 많지 않아 보입니다. 

동탄1로 가던지, 아니면 차라리 분당이나 대치로 라이딩을 뛰는 학부모는 옆에서 좀 보이더라구요. 



3-2 교통


  교통은,, 동탄역의 가장 큰 약점입니다.
  가장 가까운 역이, 병점역인데 버스를 타고 50여분을 가야 하구요. 그렇지 않으면 영통이나 망포로 가야 하는데 여기도 그만큼이 걸립니다.



  그러다 보니, 결국 광역버스에 의존해야 하는데, 인구 100만을 넘긴 도시에서 광역버스만 있다 보니,
  버스의 종점으로 내려와서 버스를 타야 한다는 아주 치명적인 약점이 있었죠. 그래서 동탄에 (김포와 함께) 제일 먼저 2층버스가 들어오게 된 계기도 되었습니다. 

"동탄 집까지 2시간"…명동에 생긴 L자형 버스 대기줄 - 머니투데이 (mt.co.kr)

 

"동탄 집까지 2시간"…명동에 생긴 L자형 버스 대기줄 - 머니투데이

8개 노선 정류장 이동 한달…직장인-봄철 관광객 뒤엉켜, 시민들 개선 효과 묻자 '글쎄'지난 14일 오후 5시 서울 중구의 명동입구 버스정류장 앞. 조금 전까지만 해도 한산하던 거리는 순식간에

news.mt.co.kr


  다만, 동탄역 주변에 사는 사람이 워낙 많고, 대기업들이 많아서, 그나마 다행히 셔틀이 많이 발달해 있다는 건 다행입니다만,
  아침에 강남이나 서울역이라도 갈라치면 한두대 놓치는건 금방입니다
  [버스 회사들/화성시에서도 이 상황을 알고 있다 보니, 출근시간에는 광역버스가 5~10분 단위마다 한대씩 오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새벽 5시 반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운행하는 GTX의 개통은 동탄 역 사람들에게 정말 가뭄의 단비일 수 밖에 없을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공유] GTX-A 개통. 시간표, 막차,첫차 [첨두 뜻이 뭐지?] (life-note.co.kr) ]

 

3-3. 직장


아무래도 동탄역 주변의 가장 큰 장점은 직장입니다.

위로는 삼성전자가 거의 본사 격으로 수원에서 받치고 있고
서쪽으로는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가.
  남쪽으로는 LG전자 평택공장이 아주아주 탄탄한 수요를 받치고 있죠
   (동탄 이야기 하시면서 삼성만 많이 이야기 하시는데, 생각보다 LG전자 다니시는 분들 엄청 많습니다)

동탄역 주변 대기업 위치
동탄역 주변 대기업 위치



그리고 동탄1신도시 쪽이지만, 반도체 공장도 반월동에 들어와 있구요.
동탄산업단지라고 해서 여기 또한 많은 직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탄역 주변 산단 위치
동탄역 주변 산단 위치




번외.
  사실 이러다 보니, 시쳇말로, 동탄 사는 동탄맘들은 자기가 강남 사람인줄 안다.. 라는 우스갯 소리도 합니다.
  그도 그럴듯이 왠만한 연봉보다 세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당근에서 보면, "나눔"이라고 하죠? 강남보다 동탄이 훨씬 무료 나눔이 많습니다.
  특히 뭐, 유아 용품은 .. '신동급'이 쏟아집니다.

추가. 삼성의 반도체 벨트
  작년, 전국의 아파트가 하락을 면하지 못하고 있을 시절, 용인과 화성, 그리고 오산까지 "나홀로"상승을 달렸던 적이 있었습니다
  삼성이 300조를 투자해 용인 처인구에 반도체 클러스터를 만들겠다고 발표한 거였죠.

 

삼성 300조 투자, 세계 최대 반도체단지 짓는다|동아일보 (donga.com)

 

삼성 300조 투자, 세계 최대 반도체단지 짓는다

삼성전자가 300조 원을 투자해 경기 용인시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만들기로 했다. 정부는 반도체, 미래자동차, 원전, 우주 분야 등 미래 첨단산업 육성을 위…

www.donga.com



  만들어지는 직장만도 수십만개, 이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광역시급의 도시가 만들어 져야 하고,
  가장 수혜 지역이, 이 반도체 클러스터와 가장 가까운 화성, 그중에서도 동탄2 지역입니다.

지금은 GTX 개통으로 인해 교통만 보이지만,
사실 배후 수요가 엄청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시간이 엄청 남아있긴 합니다만, 실제로 직장 개수가 이렇게 많이 파생된다면, 주택 건설 계획이 안나올수 없지 않을까요?

 

3-4.환경 [인프라]


   환경을 말하기가 참 어려운데요.
  예전에는 백화점 접근성, 대형 마트, 그리고 대학병원이 얼마나 가까이 있느냐를 따졌습니다.

동탄역 주위 인프라 - A,B,C는 하나로마트, 보라색은 롯데백화점, 녹색은 대학병원



다만, GTX가개통하게 되면,
개인적으로는 동탄역 주변의 상권 인프라는 힘을 더 잃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솔직히, 강남 접근성이 좋아지면, 강남 사람들이 동탄 롯데 백화점으로 쇼핑하러 올까요?? 아니죠, 동탄 사람들이 강남으로 쇼핑하러 가겠죠.

그리고, 마트는... 요즘 아시죠?
호갱노노 같은곳에 보면, 쿠팡 로켓배송이나 마켓컬리가 되는지가 먼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마트가 가까이 있으면 좋다.. 보다
"검증되어 있는 신선한 마트"가 가까이 있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나로마트 능동점
하나로마트 능동점 - 신선하기로 유명해서 매장은 200평 남짓한데 전국 2위 매출을 찍고 있다는..



개인적으로 동탄 역 주위의 "좋은 마트"는 영천동에 있는 하나로 마트 정도랄까요?
초기엔 그닥 좋지 않았던 것 같은데 최근, 물건이 많이 좋아져서 어머님들이 많이 찾는다고 하더라구요.

[스벅 개수]
  입지를 볼때 많이 보는 것 중 하나가 스타벅스 개수입니다 [드라이브쓰루 제외]
  스타벅스가 입점을 할때, 입지 평가를 한다는 건 유명하니까요.

동탄역 주변 스타벅스
동탄역 주변 스타벅스,, 와 겁내 많으다.

 

 

3.5 인구[수요]


  최근 화성시에서는 화성시 100만을 기념하여 행사를 했었습니다.



내년에는 그래서 화성 특례시가 된다고 하고 있구요
4월 총선에서는 이준석 씨가 출마를 하기도 했죠



전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이 늘어나는 도시이기도 하고. 아이들이 엄청 많은 동네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인구는 지속적으로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동탄역 입지에 대한 결론
  - 인구는 100만 이상이 되어 수요가 충분합니다.
  - 직장 또한  삼성 반도체 벨트 및 대기업 수요로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됩니다.
  - 학군은 좀 더 두고 봐야 할듯 합니다, 다만, 동탄역 주변의 경우, 젊은 사람들이 더 많아 중학교 학군 보다는 초등학생을 위한 학원가가 더 발달하고 있습니다.
  - 환경적으로 좋다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GTX 개통으로, 사람들은 동탄역에 머무르기 보다 좀더 좋은 환경(강남등)의 인프라를 활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  동탄은 자족 도시의 모습으로 가는 것이 가장 좋은 모습일겁니다.
   동탄역 주변으로만 보면 베드타운의 모습이겠지만, 주변으로의 충분한 직장 수요를 발판삼아 그 안에서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는 환경이 구축 된다면,   입지는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군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 (이를 위해서는 중고생을 위한 학원, 학교 인프라 )와 주요 지역에 대한 교통 인프라는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