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기사에 '서초구'의 6개마을이 종상향이 된다는 기사가 났습니다.
.
목차
1. 1종 전용 vs 1종 일반
2. 전용지역과 일반지역의 차이
3. 서초구 개발제한해제지역 위치
4. 마치며
' 종상향'이 뭐지... 하시는 분과
'여기가 어디여..' 하시는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포스팅 해 봅니다.
1종 전용 vs 1종 일반
기본적으로, 땅을 사용하는 용도가 있기 마련이죠.
사실, 저도 부동산을 공부하면서 지적편집도를 보기 시작했는데요
상업지역은 핑크색, 공업지역은 파랑색, 주거지역은 녹색... 이정도로만 알았고,
좀 더 공부한 후에야, 1종, 2종, 3종 지역이 있는걸 알았습니다.
이번기회에 전용과 일반도 좀 알아가 봐야겠네요.
1. 전용 주거지역
제1종 전용주거지역은 주거지역 중 하나로, 단독주택 중심의 우수한 주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장관, 시·도지사, 서울특별시, 광역시 및 특별자치시를 제외한 50만 이상의 대도시 시장이 정하는 특정 지역을 말합니다. 이 지역의 건폐율은 50% 이하이며 용적률은 50% 이상 100% 이하입니다.
2. 일반 주거지역
제1종 일반주거지역은 주거지역 중에서도 일반주거지역으로 분류되며, 국토교통부장관, 시·도지사, 대도시 시장의 지정에 따라 정해진 지역입니다. 이 지역의 건폐율은 60% 이하이며 용적률은 100% 이상 200% 이하입니다. 주로 4층 이하의 단독주택, 공동주택, 제1종 근린생활시설,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노유자시설 등이 설립 가능하며, 조례를 통해 관할구역의 특성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 보면
1종~2,3종에 따라 건폐율 및 용적율이 달라집니다.
건폐율은 건물이 땅을 덮고 있는 비율이고, 용적율은 땅 대비 얼마나 쓰고 있는지니까.
건폐율도 높을 수록, 용적율은 높을수록 더 많이 지을수 있는거겠네요
다시 말하면 공원등을 더 짓기 위해 건폐율을 높이면서 건물이나 아파트를 더 많이 지어야 한다면, 용적률을 높일수 밖에 없으니
더 높게 건물을 올릴수 밖에 없는 거겠네요.
그러니 1종 전용에서 1종 일반으로 바뀌었다.는건
단위 면적에 더 많이 지을 수 있다. 즉 사업성이 좋아졌다. 라고 볼 수 있는 거겠습니다.
전용주거지역과 일반주거지역의 차이점
전용주거지역의 특징
제1종 전용주거지역은 주로 단독주택이나 다가구주택이 많이 분포하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상업시설이나 사무시설 등이 거의 없으며, 주거환경을 중시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지역입니다. 전용주거지역은 조용하고 한적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주변에는 주거에 필요한 시설들이 주로 위치하고 있으며, 녹지공간이 많이 보존되어 자연과 가까운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반주거지역의 특징
제1종 일반주거지역은 다양한 시설과 서비스가 혼재된 지역입니다. 주거지역이지만 생활편의 시설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지역입니다. 일반주거지역에는 주택뿐만 아니라 상업시설, 교육시설, 문화시설 등 다양한 시설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시설들을 통해 주민들은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어 편리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주거환경
전용주거지역은 독립된 주택과 조용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어서 주거환경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입니다. 주변에는 녹지공간이 많이 보존되어 있어 자연과 가까운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업이나 사무시설이 없어서 주거지역으로서의 한적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주거지역은 다양한 시설과 서비스가 혼재되어 있어 생활편의를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이 지역에서는 주택뿐만 아니라 상업시설, 교육시설, 문화시설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어 이동이 편리합니다.
<출처 :immovable, 부동산 정보 공유 사이트>
-->> 자 여러분은 일반 지역을 원하십니까 전용지역을 원하십니까
전용주거지역은 즉, 베드타운이라서 조용한곳...
일반주거지역은 인프라가 있어서 시끌벅적한 곳.. 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부동산 투자 관점에서는 인프라가 있는 곳이 중요합니다.
아파트는, 단지 안이 중요한게 아니고,
집까지 들어오는 그 길이 중요하니까요.
그러므로 서초구 6개 지역은 부동산 가치가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다 생각합니다.
서초구 개발제한 해제지역 위치
그럼, 여기 6개 지역의 위치가 어딘지 봅시다.
~~마을.. 이라고 된거 보니까, 왠지 원도심 아니면 바깥쪽 마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 번호에 맞춰 지도에 표시해 봅니다
대부분이 양재IC 동남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개발제한구역이다 보니, 당연히 지적도 상으로는 '산림'으로 보일거구요
지난번 서울공항 고도제한 해제와 맞물려 서초구 남쪽의 개발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1. 투자는 개인 몫
서초구에서도 외곽 지역입니다.
다만, 서울공항 고도해제와 이번 개발제한구역 해제로, 당연히 발전은 될거라 생각합니다.
몇년이 걸릴지, 실현이 언제 될지 모르긴 하겠지만 말입니다.
투자는 개인의 몫입니다. 온연히 자신이 판단하고 자신이 책임져야 하죠.
전... 아직 땅은 무서워서 못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저곳이 개발되면 서초구 전체 인프라에 좋겠구나, 생각이 되어
강남의 개포, 일원이나 서초의 방배,서초를 더욱 관심있게 볼것 같습니다.
2. 반드시 다녀와야한다.
지도에서 보는 것과 실제 가 보는 것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사실 저는 저 동네 갔다 왔는데, "서초에도 이런 동네가 있구나~~" 하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안좋다는게 아니고, 느낌이 다르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므로 직접 보신 후, 다시 기사를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자.
항상 그렇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봐야 합니다. 특히 땅은 더욱 그러지 않을까요.
투자 공부를 하면서 두가지 , Discipline이 생겼다면
ㅁ. 욕심부리지 말자
ㅁ 조급하지 말자
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이 들어오기 전에 선점해야해!!!"라는 관점보다는
나의 실력을 인정하고, 좀 더 장기적인 관점으로 불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 오늘은 서초구의 개발제한지역 해제에 대한 내용을 다뤄봤습니다.
저도 아직 많이 부족한 관계로, 이번 주말에는 다시 한번 직접 보고, 공부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투자자로서 > [여기가 어디지?] 내가 몰라 찾아본 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기가 어디지? 개미마을, 정릉골, 백사마을, 성뒤마을 (0) | 2024.05.15 |
---|---|
[여기가 어디지??] 래미안트리니티원 [반포 주공 1단지 3주구] / 반포 임장기 포함 (0) | 2024.04.03 |
[동탄역 주변 입지 분석 -학군 환경 교통 직장]동탄역 엘리움 더 시그니처 (1) | 2024.03.26 |
디퍼아, 주담대 안된다고? (0) | 2024.02.24 |
디퍼아. 나도 자격 되나?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줍줍"의 모든것. feat) 언제 하지? 나도 할 수 있나? (0) | 202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