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정책과 이슈, 세상돌아가는 이야기

[공유] GTX-A 개통. 시간표, 막차,첫차 [첨두 뜻이 뭐지?]

by Fidel / 밤바람 2024. 3. 16.
반응형

GTX-A 개통이 이제 딱 2주 남았네요. 
13일 (그제) 까지 시험운행을 했고, 30일이면 개통을 한다고 하니, 이제 곧 인듯 합니다. 
 
 

이제, 이런 사진들도 볼 수 있는 듯 하니, 개통이 금방이라도 될듯 합니다. 
 
어쨌든. 이렇게 되면서, 
- 가격은 얼마지?? 서울까지 얼마나 빨리 갈 수 있는거지??도 궁금해 지고
(해당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life-note.co.kr/253

 

[정보] GTX-A 요금이 얼마? (SRT 통근 종료, 개통시점, 삼성역은 언제? 등)

왠만해서는 정보 공유를 하지 않는 아내님께서, 그저께 메시지를 툭 보내왔습니다. 이렇게요. 사실 저는 대략 알고 있는 내용이었기에, 그냥 패스 하려 했는데, 생각해 보니, 아내가 이렇게 관심

life-note.co.kr

- 운행 간격은 얼마나 되나? 언제까지 다니는 거지?도 궁금해 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1. 운행 간격 / 운행시간
   ㅁ. 첨두. 뜻이 뭐야?
2. 일반 운행시 배차간격
3. 시간표 

 

 

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려 합니다. 
 

1. 운행 간격 / 운행시간

 
사실, 무엇보다 많이 궁금했던건, 
"그래서 배차 간격이 얼마나 되는거야???"
하는 것과
"SRT 통근 종료된다며, 그래서 출근시간엔 얼마나 오는거야?" 일겁니다.
 
 
- 공지된 내용을 보니. 아래와 같습니다.

GTX A 운영계획

공시 내용입니다. 
우선 SRT 출근열차가 없어지는 만큼 생기는 거구요. 
수송 능력이 두배이상으로 비약적으로 증가하네요.  (410명 -->1090명)
어쨌든 이렇게 되면 출퇴근상으로 큰 이슈는 없어 보이죠?
 
 
이미 눈치 채신 분도 있으실텐데, 
출근시간에 보면 15~20분 간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출근시간에 집중적으로 배차를 하게 될텐데, 출근시간에 이정도라면, 더 촘촘한 배차는 쉽지 않겠죠 
(사실, 한시간에 네대면, 그리 작은 배차가 아니긴 합니다만, 초기에는 출퇴근시간 5~7분을 배차 한다는 소식을 접했던 분들에게는 약간 실망일수도 있겠습니다)
 
 
 

2. 일반 운행시 배차간격

 
위 보시는 것 처럼, 부분개통시에는 15~20분 간격이지만
28년 4월 완전 개통이 되게 되면, 8.3분 간격이라고 합니다. 
28년 4월은 삼성역 개통이 되는 시기고, 그때되면 일 100회 운행이 되면서 운행 간격이 줄어든다는 거죠. 
 

 첨두시... 첨두가 뭐여?

 

 

보시면서 이런 생각 하시는 분들 많으셨죠?

저도 몰라서 찾아 봤습니다.
국립 국어원 답변을 첨부해 봅니다

가장 바쁠때, 즉 출퇴근시간을 말하는 거네요
(아니, 국립국어원에서도 이렇게 이야기 하고 있는데, 관공서에서 "가장 붐빌때" 혹은 "출퇴근 시간"이라고 써 주면 안됩니까??ㅎㅎ"




2. 향후 계획

28년 4월에 전체적으로 개통이 되는 건 알고 있지만
세부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 다시 한번 찾아봤습니다. 


조금더 자세히 보니,
- 이번에 수서- 동탄 개통하고
- 그래도 내년 11월에는 동탄에서 운정까지 연결은 되는군요. 다만 그때는 환승이 안되는거고,
- 환승 뚫어서 27년에 2호선 환승 가능하다는 거고
- 완전 개통은 28년 4월...

일반적으로 좀 늦어지는 감이 있으니, 2030년은 되어야 삼성역 개통이 될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3단계 (25년 11월)은 되어야, 동탄기준으로 일 100회가 가능하다는 점.
운정에서 수서까지 141대 중에 41대는 수서까지만 운행한다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3. GTX-A 시간표

출근하는 시간은 5시 30분이니, 서울에 6시 전 도착이 가능하고,

막차가 00시 46분이라. 좋으네요.

수서역까지만 가면 우선 내려오는건 해결.

GTX-A 열차 운행시간표
GTX-A 열차 운행시간표  출처. 인터넷 사이트 원작자. 누구에게나 한번쯤

마치며

 

제가 운정은 살아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
동탄을 10년 넘게 살아보니, 주민들의 "교통"에 대한 니즈가 상당합니다.
앞으로 삼성의 반도체 투자 .. 등으로 인구는 더 늘어갈 것 같은데,
gtx와 인동선, 그리고 동탄 트램등등. 교통에 대한 발전이 늘어지지 않고 제시간에 개발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