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자로서/[정책 톺아보기]부동산 정책, 나는 이렇게 해석한다.

[정보] GTX-A 요금이 얼마? (SRT 통근 종료, 개통시점, 삼성역은 언제? 등)

by Fidel / 밤바람 2024. 3. 10.
반응형

왠만해서는 정보 공유를 하지 않는 아내님께서,

그저께 메시지를 툭 보내왔습니다.

이렇게요.

사실 저는 대략 알고 있는 내용이었기에, 그냥 패스 하려 했는데,

생각해 보니, 아내가 이렇게 관심 가질 정도면 많은 분들도 궁금하겠다. 싶어 포스팅 해 봅니다.

목차

1. GTX A 완전 개통은 언제?

2. GTX 요금 체계. (그래서 동탄-수서까지는 얼마?)

3. SRT와 차이는 (동탄-수서기준)

4. 개통은 언제 ?


1. GTX -A 완전 개통은 언제?

복합환승센터 이야기

사실 저는 요금이 가장 궁금하긴 한데.

요금 체계 이전에 꼭 하나 짚고 가야 하는게 있는데요. 삼성역 개통 시점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A,C,D 노선이 삼성을 통과하면서 업무 지구를 가로지르게 되는데요,

특히 A 노선은 운정신도시와 동탄신도시를 기점으로 왕복하는데, 특히나 강남에 대한 접근성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 개통 시기가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런데, 삼성역 개통이 바로 안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이는 삼성역에 들어오는 복합환승센터가 28년 3월에나 완공되기 때문입니다.

사실 말이 많았죠, 은마아파트 재건축이야기도 여기하고 엮일정도였으니 말입니다.

단계별 개통시기.

삼성역 환승센터의 정식 명칭은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가 되게 되구요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영동대로삼성역봉은사역 사이에 연장 597m, 폭 63m, 깊이 53m 지하공간으로 건설 중인 광역복합환승센터이다. 국제교류복합지구 등 주변지역 종합개발계획에 대비한 교통시설을 확충하고 정비하기 위해 만들어질 환승센터이며, 5개 철도교통이 들어서게 되고, 그 위에 공공·상업시설 및 버스종합환승센터가 세워진다고 합니다.

아, 그리고, 여기 복합환승센터는, 서울시나 국토부 예산이 아닌, 현대자동차그룹이 GBC (Global Business Center)를 개발하면서 내는 공공기여금으로 공사가 된다고 합니다.

GTX-A 요금 체계

사실, 저는 이게 좀 궁금했는데요

강남에서 동탄까지 광역버스를 타고 오면 2800원(3천원 남짓) SRT는 수서에서 동탄까지 7600원이었거든요.

기본적으로 삼성역 - 동탄까지 19분이 걸린다고 하는 GTX는 가격이 얼마일까?궁금했어요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요금 체계는

- 기본은 지하철 기본요금과 같습니다. 이에 별도 요금은 GTX를 이용하는 요금이죠.

그래서 기본요금은 기본 + 별도 (기본에 기본요금이라니 뭔 소린지 아놔ㅣ ㅎㅎㅎ) = 3200원입니다.

그리고 거리 요금이 있는데, 위 내용에는 안나와 있지만, 거리요금은 5km 당 250원(기본운임 100원+별도운임 150원)이라고 합니다.

즉 5킬로가 안되는 용인까지는 3200원 + 250원 = 3,450원이고 30킬로 정도 되는 삼성-동탄은 3200원 + 250x6 = 4,700원 정도 된다는 이야기죠

할인, 환승은 ??

쓰다 보니, 할인 환승이 궁금합니다.

  1. 할인

- 노약자(65세 이상), 장애인 할인은 없다고 합니다.

- 주말은 10% 할인이 된다고 하구요.

- 연락운송 (SRT나 Korail간 할인등)은 제공하지 않으며,

- 5월부터 시행될 K-pass는 적용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분
일반
청년
저소득층
할인률
20% 절감
30% 절감
53% 절감
절감액
월 2만원 ,
연 24만원
월 3만원
연 36만원
월 5.3만원
연 64만원

사실, 윤석열 대통령이, 아래와 같이 GTX A 할인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요.

"서민들 주머니 사정에 부담이 좀 많이 되기 때문에 출퇴근 이용하는 분들에겐 20%, 등하교 청년에겐 30%, 저소득층과 어려운 서민에겐 최대 53% 할인을 차등 적용하겠다"

윤석열 대통령

보시는 바와 같이, K-Pass 할인과 똑같은 형태라, 별도의 GTX 할인 정책보다는 K-Pass 할인을 언금하신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2. 환승

- 수도권 통합 할인제가 적용되므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통합 4번 환승 가능 회수중 당연히 환승 횟수 1회 차감이겠죠? )

- 동일역 10분내 재개표 환승이 적용되고 ,

- 승차 후 동일역 하차시 요금이 징수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3. SRT와 차이는 (동탄-수서기준)

사실 SRT와의 차이가 뭐가 중요하겠습니까만 제가 궁금해서 알아봅니다.

 
SRT
GTX-A
요금
7600원 1)
4450원
소요시간(수서-동탄)
17분
19분, 구성역 개통시 21분
정거장
직통
성남, (구성은 6월 개통)

사실 요금 부분은 1) 7600원이라고 했지만,

SRT 정기권을 사용했을 경우 (즉 출퇴근용으로 썼을 경우) 최대 50%까지 할인이 됩니다.

즉, 7600원 x2 x 30일 = 456,000이지만 정기권으로 끊을 경우 228,000원 인데,

GTX는 30일 Full로 썼을 경우, 282,000원입니다.

물론 이렇게까지 쓸 일도 없지만, GTX A는 K Pass 이용하면 20% 할인되니 225,600원이긴 하네요.

덧. GTX-A 노선이 다른 B나 C 노선에 비해서 좀 빠른데 (A는 107km/h, B C는 90km대 초반)

이는 수서까지의 SRT 라인을 공유해서 쓰기 때문이라고.

개통은 언제?

제 생각에도 3월을 넘기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4월 총선이 있으니까요. 어떻게 해서든 3월 안에개통을 할겁니다.

1분기 개통과 2분기 개통은 말이 다르고 어감이 다른법입니다.

개인적인 소회

사실 양재시민의 숲 - 동탄까지 38분정도라, 강남까지 하면 버스도 1시간 이내이긴 합니다.

솔직한 말로, 강남서 동탄까지 GTX 를 타고 오려면

강남에서 수서 (2호선 후 3호선 타서) 를 간 다음에 시간 맞춰서 GTX를 타야 하는데,

그리고 동탄역 지하 6층에서부터 올라오려면 시간도 꽤 걸릴텐데. (SRT동탄역은 47m, GTX 동탄역은 40m)

큰 메리트가 있을까??? 생각도 듭니다만,

동탄 지역의 가장 Pain Point가 교통이라는 점은 그 누구도 부정하지 않을테니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 건 확실한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