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자로서/[정책 톺아보기]부동산 정책, 나는 이렇게 해석한다.

[공유] 동탄역, 앞으로 어떻게 개발 될까. [출처, 화성시]

by Fidel / 밤바람 2024. 4. 3.
반응형

최근, 동탄역이 개통하면서 동탄역 주변에 대한 인프라가 어떻게 개발될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듯 합니다. 

 

저도 궁금한 상황이라, 공유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동탄역 광역환승센터 
2. 경부고속도로 상부공원

 

 

동탄역 광역환승센터

 

동탄역은 동탄1,2지역의 교통에 대한 심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이곳을 중심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교통망이 확충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위 조감도에서 알 수 있는 내용운

1) 고속 철도는 현재 SRT를 표현한 내용으로 보입니다.다만 사진 상에KTX 라고 표현된 부분은 확인이 필요하네요.

    (찾아봐도  KTX 가 들어온다는 이야기는 없어요)

2) 광역 급행이 생깁니다. 현재는 수서-동탄이 21분인데, 삼성- 동탄이 20분 소요가 되는 노선입니다.

3) 고속도로 상부는 아주 깔끔한 공원이 되어 있네요. 

4) 아마도 구)경부고속도로는 없애지는 않고, 다른 목적으로 쓰려나 봅니다

   (알고 있기로, 이전에 만든 도로들은 유사시를 대비한 목적으로 남겨두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광역 환승센터는 현재 4번까지 완료되고, 

상부 환승광장과 환승시설, 환승 EV가 추가로 들어오겠습니다. 

 

2번의 환승 주차장은 23년 말 공사가 준공되었다는데, 아직 완공 이야기를 못들은걸 봐서는. 

아직 공사중인듯 합니다. 

 

<광역환승시설이 완성되면>

 

앞으로 더 들어와야 하는 노선은 인덕원선과 동탄도시철도(트램)입니다. 

1번지역은 동탄 2에서, 2번 지역은 동탄1 쪽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될것 같습니다. 

 

사실, 지금 GTX는 오산, 청계쪽 사람들만 잘 이용할 수 있는 구조라, 동탄트램과 인덕원선이 연계된다면 아주 큰 시너지 효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아마 이렇게 된다면, 이렇게 되겠죠. 

1번이 환승센터

2번은 인덕원선

3번이 동탄 트램라인입니다. 

 

 

 

경부고속도로 상부공원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과 함께 진행되고 있는 상부 공원 사업입니다. 

이제 다음달부터 공사를 30개월동안 진행하고 개방한다는 계획입니다. 

 

 

앞으로, 동탄역과 그 일대가, 용인,화성,수원의 메인이 될 날을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