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자로서/Weekly(금요루틴)_매매전세동향

[금요루틴] 7월 1주차 주간 아파트 매매전세동향 [한국부동산원 기준] feat. 따라올테면 따라와봐 (서울)

by Fidel / 밤바람 2024. 7. 6.
반응형
요즘, 사실 경제 신문 보기가 무섭습니다. 
서울이 진짜 어마무시하게 날라가고 있기 때문인데요. 
아마 과거에는 더 심했겠습니다만, 제가 아마도 서울 시장, 특히 강남을 주의깊게 본건 처음이라, 더 그렇게 느끼는 것 같기도 합니다. 
 
어제는 매물을 보려고 강남 부동산에 전화를 했더니, 볼 수 있는 매물이 거의 없다 (집주인들이 보여주질 않는다)는 말씀을 하기도 하시더군요. 
정부에서는 "제한적이다" 라는 표현을 했는데, 어떤 근거인지도 좀 궁금합니다. 그에 반에 부동산 전문가 분들은 많은 분들이 하반기에도 오를거다.. 라고 이야기를 했다고 하시더군요. 
 
사실, 정부의 말은 항상 '전략적으로' 혹은 '정치적으로' 해석을 해야 하기에 좀 더 들여다 보는 게 필요할겁니다. 
[정부 말이 맞지 않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7월 1주차 
결론

서울 아파트의 매매 전세는 여전히 상승의 힘이 많이 쎕니다. (정부는 규제의지가 있지 않으니) 앞으로 얼마나 올라갈지... 꺾일 기세가 아닌듯 합니다. 
거래량도 6월에는 6천건 돌파가 거의 확실해 보이는데, 전고점을 찍은 곳이 많은 만큼, 언제 풍선효과가 나와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 지난주보다 경기쪽으로는 힘이 붙은 모양새입니다. 그렇다면 풍선효과가 좀 시작된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특히, 서울과 가까운 쪽은 상승의 힘이 세보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별장세 성격이 강해 보입니다. 
- 지방은 대도시 위주로 약간의 회복세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여전히 어려운 시장입니다. 실력 없는 투자자는 관심도 갖지 말아야 하지 않을까..
 


지난주 복기

- 서울 아파트의 매매 전세는 상승의 힘이 많이 쎕니다. 앞으로 얼마나 올라갈지... 꺾일 기세가 아닌듯 합니다. 
(분석에는 쓰지 않았지만, 아마 금리의 영향도 있지 않나 생각이 되어요.이건 6월 말일.. 주요 지표 분석시 봐야겠습니다.)
- 서울을 제외한 다른 지역은, 그 어디도 힘이 잘 보이진 않습니다. 경기도까지도요.
  서울, 아니 강남3구에 가까운 성남과 과천이 힘을 내고는 있지만, 경기도의 다른 지역은 완전 개별 장세인 듯 보여집니다. 
- 지방은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내가 직장이 거기 있어 살(Live)게 아니라면, 투자 측면으로의 매수는 꾼이 아니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지난주 동향을 보시려는 분은 아래 링크로!!!>

[금요루틴] 6월 4주차 주간 아파트 매매전세동향 [한국부동산원 기준] feat. 서울, "난 느네하고 달롸~" (life-note.co.kr)

 
 

[금요루틴] 6월 4주차 주간 아파트 매매전세동향 [한국부동산원 기준] feat. 서울, "난 느네하고 달

이번주 내내 신문에서 본게, "서울 아파트 상승율 심상찮다"의 내용이었는데요. 결국 저는 이번 상승장을 못타게 되는건가.. 싶기도 하고 마음이 참 착찹한데 ;; ㅎㅎㅎ그래도 시장은 잘 보고 있

life-note.co.kr

 

 

 

 

7월 1주차  매매 전세 전체 동향
7월 1주차 매매 전세 전체 동향
7월 1주차  매매 전세 전체 동향
 
  • 서울의 매매 수치를 보자마자. 헉!! 합니다. 언제까지 이렇게 혼자??? 하는 생각에요
  • 전세가는 쏘쏘~ 하네?? 라고 봤더니, 지수가 만만치 않습니다. 다시 보니, 전세는 그 폭이 매매보다 심해 차트 왼쪽의 기준수치가 틀리네요. 역시 서울이 독야청청!
  • 지금보니, 23년 가을의 추세와 좀 다릅니다. 그때는 경기가 힘을 쭉 받고 올라갔었는데, 지금은 서울의 힘이 상당히 강한 상태죠. 
  • 역시 .. 시장은 예측하기 힘들어요. 예측이 아닌 대응! 
7월 1주차 매매가 추이
7월 1주차 매매가 추이
7월 1주차 매매가 추이

 

  • 요즘 뭔가 계속 같은 말을 반복하는 듯 해요. "서울만 올라간다"는 ... 그도 그럴듯이, 서울 혼자 날아가고 있거든요
    진짜, 언제까지 혼자 저렇게 날지. 하.. 서울에 집 없는데.. 왠지 시기질투가 나기도 합니다. 안타깝기도 하구요. 
  •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결국 5월에 5천건을 넘지는 못했지만, 6월 거래량은 평균수준 (6천건)을 돌파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 지방은 진짜 어쩌죠?? 왜저래 진짜;;;; 
서울시 매매거래량, 아직 25일이나 남았는데, 벌써 5월과 같은 거래량이라니
7월 1주차 시도별 아파트 지난주 대비 매매가격지수 변동율
 
7월 1주차 시도별 아파트 지난주 대비 매매가격지수 변동율
7월 1주차 시도별 아파트 지난주 대비 매매가격지수 변동율
  • 어디를 봐도, 서울밖에 안보이는 것 같은 매직;; 
  • 그래도 전국적으로 지표가 많이 오른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이를 서울 수도권이 주도하고 있지만요. 
  • 수년째 아무리 봐도 경상쪽 분위기가 살아날 기미가 없는데, 갑자기.. 그래도 대도시는 투자해 볼만 하지 않을까?? 많이 떨어져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다가도 결국 "노인과 바다"라는 말이 생각나서 주춤 하게 됩니다. 
  • 세종은, 이제 상가도 공실이 많이 생겼다고 하던데, 더이상 지표의 바로미터가 되지는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7월 1주차 지역별 매매가격 동향

 

□ [수도권 : 0.10%] 서울 0.20% 상승, 인천 0.05% 상승, 경기 0.05% 상승

 

ㅇ [서울 : 0.18% → 0.20%]

 

- 가격상승 기대감으로 인해 매수심리 회복되며, 선호단지 뿐만 아니라 인근 단지에서도 상승거래 발생하고 매도희망가격 지속 상승하는 등 상승폭 확대

 

- (강북 14개구 : 0.20%) 성동구(0.59%)는 옥수·행당동 대단지 위주로, 용산구(0.35%)는 도원·이촌동 위주로, 마포구(0.33%)는 신공덕·염리동 위주로, 서대문구(0.26%)는 남가좌·북아현동 위주로, 은평구(0.21%)는 불광·진관동 중소형 규모 위주로 상승

 

- (강남 11개구 : 0.20%) 서초구(0.31%)는 반포·잠원동 대단지 위주로, 송파구(0.27%)는 잠실·문정동 주요단지 위주로, 영등포구(0.23%)는 여의도·대림동 위주로, 양천구(0.21%)는 목·신정동 주요단지 위주로, 강남구(0.19%)는 역삼·개포동 위주로 상승

 ☞ 그렇군요. 이제 서울은 그냥 상승! 모든 지역이 상승인가 봅니다. 

부동산 전화했을때, 강남은 이제 고점회복이 아닌 신고점으로 가고 있다.. 라는 말씀을 하시던데, 이 열기가 언제까지. 그리고 언제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지.. 궁금합니다. 

7월 1주차 서울 구별 매매가격 동향
 

☞ 본격 열망 표출 상승!!!

와.. C... 성동 0.59% 실화입니까.. 옥수, 행당이면.. 2000년대 아파트들이 대부분인데, 상승율이 어마어마 하군요..
마포 서대문 서초.. 용산.. 진짜 죽어라 올라가네요. 
다시 또 기회를 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면서 ,,,   하.. 갑자기, 현타가 옵니다, 에휴..
 

 

ㅇ [경기 : 0.02% → 0.05%]

 

- 과천시(0.44%)는 부림·별양동 위주로, 성남 분당구(0.32%)는 서현·수내동 주요단지 위주로, 부천 원미구(0.16%)는 중·상동 중소형 규모 위주로, 부천 오정구(0.14%)는 오정·여월동 위주로, 군포시(0.13%)는 정주여건 양호한 산본·금정동 등 위주로, 시흥시(0.13%)는 배곧·월곶동 위주로 상승

 
 

☞  경기는 그냥 개별 장세. 굳이 따지자면 서울과 가까운 곳이 오르는 모양새, 주거 환경이 개선되는 광명 상승율이 높네요. 

 

 
7월 1주차 전세가 추이
7월 1주차 전세가 추이
7월 1주차 전세가 추이
 
  • 과거보다는 좀 낮지만, 여전히 서울의 전세가 상승세는 여전합니다. 워낙에 요즘 서울로 가고자 하는 사람도 많은 반면에 매물은 많지 않아서 (실제 거래량을 보면 전세가 과거 대비 많이 줄었죠) 가격이 계속 오르는 듯 합니다. 
  • 경기의 전세가 상승율도 그 기세가 줄지 않았습니다. 서울에 들어가려는 대기수요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저처럼, 서울을 들어가려고 준비하는 사람들이 그냥 월세, 전세로 살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을까 생각되거든요
7월 1주차 시도별 아파트 지난주 대비 전세가격지수 변동률
7월 1주차 시도별 아파트 지난주 대비 전세가격지수 변동률
7월 1주차 시도별 아파트 지난주 대비 전세가격지수 변동률
 
  • 아주 단순합니다. 서울 및 경기는 상승세, 지방은 지난주하고 거의 비슷합니다. 
  • 그래도 지방 지표가 약간 개선되고 있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울산의 경우, 몇주째 계속 사승에 올해 누적이 1% 가까이 올랐으니까요. 

 

7월 1주차 지역별 전세가격 동향
  

□ [수도권 : 0.12%] 서울 0.20% 상승, 인천 0.10% 상승, 경기 0.09% 상승

 

ㅇ [서울 : 0.19% → 0.20%]

 

- 매물 부족한 선호단지 중심으로 상승거래 이어지고 꾸준한 전세 수요 영향으로 인근 단지 및 구축에서도 거래가격 상승하는 등 서울 전체 상승폭 확대

 

- (강북 14개구 : 0.25%) 성동구(0.54%)는 옥수‧하왕십리동 주요단지 위주로, 중구(0.33%)는 신당·황학동 대단지 위주로, 은평구(0.31%)는 응암‧불광동 중소형 규모 위주로, 용산구(0.27%)는 이촌‧도원동 위주로, 강북구(0.27%)는 미아‧번동 위주로 상승

 

- (강남 11개구 : 0.16%) 영등포구(0.30%)는 당산동4가 및 신길동 주요단지 위주로, 양천구(0.27%)는 신정·목동 중소형 규모 위주로, 구로구(0.23%)는 구로‧개봉동 역세권 대단지 위주로, 금천구(0.21%)는 독산‧가산동 위주로, 관악구(0.20%)는 신림‧봉천동 위주로 상승

☞ 어이쿠.. 사실 서울은 이제 더 뭐 말할것도 없죠.  다만, 전세는 강남3구보다 이미 다른쪽이 더 많이 뛰고 있는 모양새로 보여집니다.  
7월 1주차 서울 전세지수 동향
7월 1주차 서울 전세지수 동향
 
 
 
 

ㅇ [경기 : 0.07% → 0.09%]

 

- 안성시(-0.14%)는 입주물량 영향으로 당왕·가사동 위주로 하락했으나, 광명시(0.32%)는 하안·소하동 신축 소형 규모 위주로, 시흥시(0.29%)는 배곧·죽율동 역세권 위주로, 고양 덕양구(0.23%)는 지축·덕은동 신축 위주로, 부천 원미구(0.20%)는 약대·심곡동 위주로 상승

7월 1주차 경기 전세지수 동향
7월 1주차 경기 전세지수 동향
 
 

☞ 확실히 경기 전체적으로 지난주보다 상승폭이 커진 상황입니다. 서울의 온기가 좀 더 퍼진 걸까요? 벌써 풍선효과인가.

과천은 참 신기합니다. 매매는 저리 오르는데, 전세는 떨어지니까요. 사실 답은 알고 있죠, 서울과 가까우니 매매가는 오르는 거고, 사람 그리 많이 살지 않는 곳인데 최근 공급은 많아서겠죠. 

 

 

 

7월 1주차 결론
서울 아파트의 매매 전세는 여전히 상승의 힘이 많이 쎕니다. (정부는 규제의지가 있지 않으니) 앞으로 얼마나 올라갈지... 꺾일 기세가 아닌듯 합니다. 
거래량도 6월에는 6천건 돌파가 거의 확실해 보이는데, 전고점을 찍은 곳이 많은 만큼, 언제 풍선효과가 나와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 지난주보다 경기쪽으로는 힘이 붙은 모양새입니다. 그렇다면 풍선효과가 좀 시작된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특히, 서울과 가까운 쪽은 상승의 힘이 세보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별장세 성격이 강해 보입니다. 
- 지방은 대도시 위주로 약간의 회복세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여전히 어려운 시장입니다. 실력 없는 투자자는 관심도 갖지 말아야 하지 않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