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4주차 결론
- 서울 아파트의 매매 전세는 여전히 상승의 힘이 많이 쎕니다. (정부에서, "너무 오르는데?" 라고 말은 하고 있으나, 조정해야 할 껀덕지-선거등-가 없으니..) 앞으로 얼마나 올라갈지... 꺾일 기세가 아닌듯 합니다.
- 서울은 최근 미분양도 줄어들고, 경기는 미분양이 늘어난다는 기사가 들려옵니다. 그리고 금리도 9월에는 낮춘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되면 대세 상승이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네요.
- 지난주보다 경기쪽으로는 힘이 붙은 모양새입니다. 다만 서울의 힘이 확 옮겨 붙었다기 보다는 서울의 대기수요가 경기로 빠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특히, 서울과 가까운 쪽은 상승의 힘이 세보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별장세 성격이 강해 보입니다.
- 지방은 대도시(울산) 위주로 약간의 회복세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여전히 어려운 시장입니다. 실력 없는 투자자는 관심도 갖지 말아야 하지 않을까.. .
7월 4주차 매매 전세 전체 동향
- 뭐 어쨌거나. 계속 보이는건 서울밖에 없긴 합니다. "어? 서울이 꺾였나??" 라고 생각하기엔, 너무 가파른 상승이 있어왔죠.
모든 차트는 피보나치 수치가 있어서 22% 정도는 꺾일수 있으니까요. 역시 서울이 꺾였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좀있다가 간단히 지역별로도 보겠지만, 여전히 무시무시 합니다. - 한때, 전세가 매매를 추켜 올리는 형국이었지만, 지금은 전세는 약간 수그러졌.... 다가 아니군요. 올초부터 전세 대란이 있었는데, 그때의 그 수치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역시 서울 이야기에요.
- 사실, 경기도도 그렇게 약한 수치가 아닌데, 서울이 너무 독보적이니 안보이는 것 뿐. 키맞추기가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과거처럼 "투과지역" 지정한다거나 "핀셋 규제"를 한다고 하면 풍선효과가 좀 더 생기지 않을까 생각도 되지만,
재미있는 사실은, 현재 투과지역으로 되어 있는 강남3구가 가장 오르고 있다는 거죠. 거기에 토허제까지 하고 있으니. - 어찌 생각해 보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정부에서 나서서 "전국에서 가장 노른자땅은 여기요!!!" 하고 짚어준거니까요.
이번 정부는 우파 정권이라, 규제를 더 할까??? 하는 생각이 있어요. 더군다나 당분간 선거도 없는데 말이죠. - 결국, 당분간은 완전한 시장 논리로 갈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도 "너무 오르고 있어!!" 라는 말은 하고 있으나 "그래서 뭐 할꺼야~"는 안보이잖아요.
- 지방은... 어쩌죠??? 이러다가 소멸되는거 아닐까요?? 그래도 광역시는 좀 괜찮아져야 할것 같은데, 인구는 줄어들고 (며칠전에 인구가 늘었다고는 하더라구요, 외국인이 많이 유입되어서), 집은 남아돌지만, 결국 사람은 서울로 오고 싶어하니.. 서울만 더 오를 것 같다는 저만의 뇌피셜입니다.
결국 6월의 아파트 거래량은 7천건을 넘었습니다. 아직 신고기간이 한달이 남은 7월도 5월보다 많은 4800여건이네요.
7월 4주차 시도별 아파트 지난주 대비 매매가격지수 변동율
- 언제부턴가.. 서울이 빨강색 옷을 입고 있습니다. 인천 뿐 아니라 경기도 만만치 않네요.
- 이런이런, 지방은 우짭니까.. 좋은곳이 별로 없는데. 서울, 경기만 진짜 독야청청이네요;;;
7월 1주차 지역별 매매가격 동향
□ [수도권 : 0.16%] 서울 0.28% 상승, 인천 0.18% 상승, 경기 0.08% 상승
ㅇ [서울 : 0.30% → 0.28%]
- 선호지역·단지 위주로 가격 상승 기대감에 따라 매수문의 증가하는 가운데, 인근 단지에서도 상승거래 발생하고 매도 희망가격 상승하는 등 상승세 지속
- (강북 14개구 : 0.23%) 성동구(0.56%)는 금호·옥수동 대단지 위주로, 마포구(0.38%)는 염리·대흥동 신축 위주로, 용산구(0.35%)는 이촌·문배동 위주로, 광진구(0.31%)는 광장·자양동 주요단지 위주로, 성북구(0.30%)는 길음·돈암동 위주로 상승
- (강남 11개구 : 0.32%) 송파구(0.55%)는 잠실·신천동 주요단지 위주로, 서초구(0.53%)는 반포·잠원동 위주로, 강남구(0.41%)는 압구정·개포·대치동 위주로, 강동구(0.36%)는 고덕·암사동 신축 위주로, 동작구(0.35%)는 흑석·상도동 위주로 상승
☞ 사실, 서울 뭐,,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다~~~ 오르고 있다. .이정도 말밖에 안보여요.
☞ 본격 열망 표출 상승!!!
역시 좋은곳이 더 오르고 있습니다. 강남3구 뿐 아니라 성동, 동작, 용산등이 확확확 오르고 있어요;;; (내눙물 멈춰;;;ㅠㅠ)
ㅇ [경기 : 0.08% → 0.08%]
- 이천시(-0.02%)는 부발읍 및 안흥동 위주로, 안성시(-0.01%)는 공도읍 소형 규모 및 당왕동 위주로 하락했으나, 과천시(0.45%)는 교통여건 양호한 부림·중앙동 신축 위주로, 성남 수정구(0.23%)는 정주여건 양호한 창곡동 위주로, 수원 영통구(0.22%)는 망포·원천동 주요 대단지 위주로, 성남 분당구(0.21%)는 정자·서현동 역세권 위주로 상승
☞ 경기는 그냥 개별 장세. 굳이 따지자면 서울과 가까운 곳이 오르는 모양새, 주거 환경이 개선되는 광명 상승율이 높네요.
다른 곳은 뭐 그냥 쏘쏘... 서울을 보고 와서 그런가. 별로 감흥이 없;;; 어요;;
7월 4주차 시도별 아파트 지난주 대비 전세가격지수 변동률
- 인천, ,상승율이 엄청 높군요??? 서울이 너무 올라버려서 인천으로 기수를 튼 사람인걸까요?
- 역시 전세도 서울과 경기등의 수도권 상승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 대세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이 거의 마이너스네요..
- 지방에선 울산만.. 몇주째 회복을 하고 있는 모양새긴 한데... 이미 엄청 많이 떨어졌던 곳이라..
오르고 있다 표현하기 어렵구만요.
7월 4주차 지역별 전세가격 동향
서울 : 0.18% → 0.17%]
- 지역 내 학군·대단지 등 선호단지 위주로 상승거래 지속되고 매물 감소하고 있으며, 대기수요 꾸준한 가운데 인근 단지 및 구축에서도 거래가격 상승하는 등 서울 전체 상승 지속
- (강북 14개구 : 0.18%) 성동구(0.38%)는 금호‧응봉동 주요단지 위주로, 노원구(0.24%)는 상계·중계동 역세권 단지 위주로, 용산구(0.23%)는 도원·이촌동 위주로, 마포구(0.22%)는 도화‧염리동 중소형 규모 위주로, 종로구(0.19%)는 창신‧무악동 위주로 상승
- (강남 11개구 : 0.16%) 영등포구(0.27%)는 문래동3가 및 양평동5가 구축 위주로, 금천구(0.19%)는 시흥·독산동 중소형 규모 위주로, 서초구(0.19%)는 서초‧방배동 정주여건 양호한 단지 위주로, 양천구(0.18%)는 신정‧목동 위주로, 강서구(0.18%)는 마곡‧내발산동 위주로 상승
[경기 : 0.12% → 0.09%]
- 안양 동안구(-0.06%)는 공급물량 영향있는 비산·평촌동 위주로 하락했으나, 수원 팔달구(0.31%)는 우만·화서동 역세권 대단지 위주로, 김포시(0.21%)는 풍무·장기동 구축 위주로, 수원 영통구(0.20%)는 영통·매탄동 중소형 규모 위주로, 고양 덕양구(0.20%)는 행신·화정동 등 상대적 정주여건 양호한 지역 위주로 상승
☞ 서울을 보다가 경기를 봐서 그렇지, 경기도도 꽤 높은 전세가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서울을 따라 경기가 계속 상승세가 지속될지, (그렇다는 건 결국, 서울의 대기수요가 경기로 내려오든가, 경기에서 서울 가려 했던 사람들이 포기하고 경기에 옮기게 되는 상황이겠죠) 앞으로의 상황이 궁금해집니다.
7월 4주차 결론
- 서울 아파트의 매매 전세는 여전히 상승의 힘이 많이 쎕니다. (정부에서, "너무 오르는데?" 라고 말은 하고 있으나, 조정해야 할 껀덕지-선거등-가 없으니..) 앞으로 얼마나 올라갈지... 꺾일 기세가 아닌듯 합니다.
- 서울은 최근 미분양도 줄어들고, 경기는 미분양이 늘어난다는 기사가 들려옵니다. 그리고 금리도 9월에는 낮춘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되면 대세 상승이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네요.
- 지난주보다 경기쪽으로는 힘이 붙은 모양새입니다. 다만 서울의 힘이 확 옮겨 붙었다기 보다는 서울의 대기수요가 경기로 빠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특히, 서울과 가까운 쪽은 상승의 힘이 세보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별장세 성격이 강해 보입니다.
- 지방은 대도시(울산) 위주로 약간의 회복세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여전히 어려운 시장입니다. 실력 없는 투자자는 관심도 갖지 말아야 하지 않을까..
'투자자로서 > Weekly(금요루틴)_매매전세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 3주차 금요루틴] 한국부동산원 기준 매매전세 동향 (1) | 2024.09.21 |
---|---|
[금요루틴] 8월 1주차 한국부동산원 매매전세동향 (0) | 2024.08.13 |
[금요루틴] 7월 1주차 주간 아파트 매매전세동향 [한국부동산원 기준] feat. 따라올테면 따라와봐 (서울) (0) | 2024.07.06 |
[금요루틴] 6월 4주차 주간 아파트 매매전세동향 [한국부동산원 기준] feat. 서울, "난 느네하고 달롸~" (0) | 2024.06.28 |
[금요루틴] 6월 3주차 주간 아파트 매매전세동향 [한국부동산원 기준] feat. 날개단 서울 아파트값 (0) | 2024.06.21 |